본문 바로가기
Fitness 이야기

정기적인 인바디 체크로 건강 관리하기.

by TravelPocket 2021. 6. 22.

최근에 체크한 인바디가 의외로 좋게(?) 나왔습니다. 두달 전보다 골격근량 증가, 체지방량 감소로 체지방률 2.4% 감소!

아래는 2017년 처음 운동을 시작하며 체크했던 인바디와 최근 인바디를 비교한 거에요.

 

좌 - 2017년 여름, 우 - 2021년 여름

 

체지방률이 낮다고 무조건 좋은건 아니지만, 묘하게 기분은 좋더라구요. 하지만, 체지방량이 너무 적으면 기력도 떨어지고 운동할 때 충분한 힘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. 이상적인 체지방률은 10~15% 사이로 유지하면서 골격근량 증가를 목표로 해야겠어요.

 

인바디 점수는 84 점. 

 

 

골격근량이 많을수록 점수는 높게 측정되는것 같아요. 10점 증가했습니다. 100점 까지 갈길이 멀어요.

 

각 부위별 근육량을 그래프로 표시한건데요, 표준이하/표준/표준이상 3단계로만 구분되기 때문에 그래프상 차이는 없습니다.

 

표준이상으로 전체 그래프가 꽉 차는 날이 올까요

 

하지만, 체지방량 그래프에서는 큰 차이가 보이네요. 전에는 사무실에 앉아 하체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체가 마르고, 상체에 지방이 몰려있는 체형이었지만 지금은 몸 전체에 골고루 적은거(?) 같아요.

 

상체 돼지였던 나. 지방을 날린 덕분에 등빨(?) 은 많이 줄었습니다.

 

4년이나 지났지만(4살이나 많아졌지만...) 기초대사량은 80kcal 증가, 체중감소, 골격근량 증가, 체지방량 감소로 허약형(C자) 에서 강인형(D자) 으로 바뀌었어요. 이렇게 비교하고 보니 뿌듯하네요.

 

허약형에서 강인형이 되었다.

 

마지막으로 4년간 전체적인 그래프 변화입니다. 체수분을 보면 뭐 거의 다 죽어가던 사람이 생기를 되찾았네요..

 

4년간 각 항목별의 변화 그래프

 

저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운동을 좋아하지는 않아요. 땀 흘리는 건 물론이고, 집밖으로 나가는 것도 굉장히 귀찮아 하는데요. 회사 생활로 건강도 악화되고, 이렇게 살면서 돈벌다가는 벌은 돈 써보지도 못하고 죽겠다 싶어 시작했습니다.

 

지금도 하루에 2시간 가량 운동에 투자하고 있구요. 하체 운동하는 날이면 내가 이짓을 왜하고 있나...생각도 들지만, 운동은 평생해야 한다는 생각에 앞으로도 놓지 않고 할 생각입니다. 

 

여러분도 이번 여름안에 헬스를 통해 어느 단계에 다다르는 변화를 얻기는 힘들겠지만, 운동하는 습관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? 저는 이제 근비대를 목적으로 한 고중량 고반복...을 시작해 볼까 합니다.

댓글